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PC & Hardware
  3. 아직도 현역, i7-4790K 로 빌드한 서브용 ITX 데스크탑 조립기, 역시 알리익스프레스는 없는게 없다. -1부-

아직도 현역, i7-4790K 로 빌드한 서브용 ITX 데스크탑 조립기, 역시 알리익스프레스는 없는게 없다. -1부-

· 댓글개 · 분해맨
728x170

 

안녕하세요 분해맨입니다. 거즘 2주? 만의 포스팅이네요. 사진은 다 찍어두었는데 몇몇 부품이 안와서 기다리고.. 기다리다가 이제서야 씁니다.? (핑계) ㅋㅋㅋㅋㅋㅋ

 

마지막 포스팅으로 서브 데스크탑 드래곤볼 대작전을 예고했었죠... 마침내 드래곤볼이 다 모여서 조립기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2021/01/27 - [PC & Hardware] - 서브 데스크탑 드래곤볼 대작전, 사무용 주제에 i7 4790K ??

 

서브 데스크탑 드래곤볼 대작전, 사무용 주제에 i7 4790K ??

안녕하세요 분해맨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미루고 미루던 서브 #데스크탑조립 계획을 수립해보려고 합니다. ​ 일단 최대한 있는 부품으로 돈을 아껴서 저렴하게 맞추는게 목표입니다. ​ 드래

teardownman.tistory.com

 

먼저 가장 기다리던 메인보드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CPU는 #1150소켓 을 지원하는데, 중고로 #ITX 폼팩터의 1150 소켓 을 지원하는 보드를 찾아보자니

출시한지 꽤 된 모델이라 매물 찾기가 영 어렵더라구요.ㅠㅠ

그래서 검색을 하다가 #알리익스프레스 에서 #메인보드직구 를 하게되었습니다.

요즘 알리가 #스탠다드쉬핑 으로 배송되면 거의 7일에서 10일이면 오더라구요. 빨라져서 좋습니다 ㅎㅎ

제가 주문한 #알리발메인보드 입니다. JGINYUE 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B85칩셋을 이용한 ITX 보드입니다.

 

 

68.42US $ 36% OFF|Jginyue H97i Gaming Motherboard Suppor Lga 1150 Cpu Core And Xeon E3 Processor Ddr3 Ram Vga+hdmi+dp Video Int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박스 측면을 확인해보니 한국어로도 설명이 되어있네요 ㅋㅋ 보아하니 그냥 번역기로 돌린 듯 합니다.

뒷면도 뭐.. 그럴싸 하게 되어있습니다.

박스도 나름 두꺼운 재질로 되어있네요. 아담해서 귀엽습니다 ㅎㅎ

 

68.42US $ 36% OFF|Jginyue H97i Gaming Motherboard Suppor Lga 1150 Cpu Core And Xeon E3 Processor Ddr3 Ram Vga+hdmi+dp Video Int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박스를 오픈해보면 메인보드가 가장 먼저 반겨줍니다. 정전기 방지 비닐이 씌여져 있는 모습입니다.

당연하지만 I/O 쉴드도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메인보드 뒷면 보호를 위해 스티로폼? 같은게 보드 뒷면을 보호하고 있더라구요. 나름 포장에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ㅋㅋ

제가 주문한 메인보드 칩셋은 B85 입니다. 제대로 온 것 같네요.

 

 

68.42US $ 36% OFF|Jginyue H97i Gaming Motherboard Suppor Lga 1150 Cpu Core And Xeon E3 Processor Ddr3 Ram Vga+hdmi+dp Video Int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CPU 핀 보호 캡에는 LGA1150 이라고 적혀있네요. 제대로 온 게 맞습니다.

QC 테스트 통과 및 제거하면 보증 날아간다는 스티커가 붙어있네요. 어차피 직구한거라 보증은.. 없다 생각하는게 편합니다.

이렇게 보드가 도착을 했으니.. 이제 부품들을 모아봅니다.

2.5inch SSD와 m.2 NVMe SSD, m.2 wifi, 램, CPU 입니다.

먼저 보드에 램을 꽂아줍니다. 램은 #삼성전자 #DDR3 4GB 두장을 듀얼채널로 꽂아주었습니다.

램을 전부 소켓에 장착한 후, CPU소켓을 열어봅니다. 핀들이 휜게 있나 육안으로 이리저리 확인해 보았는데, 다행히 배송 중 충격으로 휜 건 없어 보이네요 ㅠㅠ

 

핀들이 정상인 것을 확인한 후, CPU를 장착시켜 줍니다.

제가 준비한 CPU는 인텔의 #하스웰리프레시 #i7 #4790K 입니다.

4코어 8스레드에 기본 4.0Ghz 터보 4.4Ghz, 올코어부스트 4.2Ghz 로 작동하는 현역 CPU입니다.

인텔 10세대 i3와 비슷한 성능이겠네요..

i7-4790K를 소켓에 올려주고

 

68.42US $ 36% OFF|Jginyue H97i Gaming Motherboard Suppor Lga 1150 Cpu Core And Xeon E3 Processor Ddr3 Ram Vga+hdmi+dp Video Int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고정을 시켜줍니다.

그 다음 m.2 wifi를 장착 시켜주고 그 위에 m.2 NVMe SSD를 장착시켜줍니다.

 

m.2 wifi 와 m.2 NVMe를 전부 결착시켜줍니다.

얼추 80% 완성이 된 모습입니다. 거의 다 되었습니다.

이제 #서멀구리스 를 도포해 줄 차례입니다. 제가 준비한 서멀은 #아틱#MX4 서멀구리스 입니다. 국민서멀로 유명하죠 ㅎㅎ

서멀 도포방식은 국민 도포방식인 당구장 모양으로 도포해 주었습니다. 살짝 과하긴 했네요 ㅎㅎ..

서멀 도포 후 쿨러를 장착해 주어야 하는데, 가진게 일단 인텔 기본쿨러 뿐이라서 인텔 기쿨을 장착해 줍니다.

 

정말... 얇디 얇은 인텔 #초코파이쿨러 네요... 제 건 구리심도 안들어간 모델입니다 ㅠㅠ 소음이 ㅠㅠㅠㅠ

 

 

55.07US $ 6% OFF|B85 Motherboard LGA 1150 support Intel Pentium/Core/Xeon CPU DDR3 16G RAM M.2 NVMe WIFI slot Desktop motherboar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일단 케이스에 조립하기 전에 누드테스트를 해봅니다.

메인보드 24핀과 CPU보조전원 8핀을 꽂아주도록 합니다. 문제는... 제가 가진 SFX 450W 파워가 CPU보조전원 4핀 단일입니다..

일단 4핀만 맞게 꽂아도 전원은 켜지기는 하니까 꽂아줍니다.

 

 

전원을 켜보니 다행히 정상적으로 화면도 잘 떴습니다 ㅠㅠ 보드 양품 와서 다행이네요..

화면 뜨는걸 확인 했으니 미리 만들어둔 윈도우 10 설치 USB를 꽂아줍니다.

조금 기다리다 보면 윈도우10 설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다음 다음 계속 눌러서 기다리다 보니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바탕화면으로 정상 진입이 된 모습입니다.

작업 관리자로 들어가서 성능 탭을 확인해보니 i7-4790K 를 정상적으로 인식한 모습입니다.

다만.. CPU보조전원을 8핀을 넣어야 하는데 4핀만 넣어서 그런지 클럭의 상태가... 고성능으로 돌리면 정상으로 돌아오긴 하는데.. 뭔가 많이 불안합니다. 이건 추후에 파워를 새로 구매하고 케이스도 새로 구매해야 겠네요 ㅠㅠ

일단은 정상적으로 모든 것이 잘 작동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간단히 테스트도 끝냈으니 이제 조립을 할 차례입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아직도 현역, i7-4790K 로 빌드한 서브용 ITX 데스크탑 조립기, 역시 알리익스프레스는 없는게 없다. -1부- 를 마칩니다.

 

55.07US $ 6% OFF|B85 Motherboard LGA 1150 support Intel Pentium/Core/Xeon CPU DDR3 16G RAM M.2 NVMe WIFI slot Desktop motherboar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해당 게시글은 본인 사비를 들여 작성하였으며, 협찬은 없습니다... 협찬좀 주세요...
*어필리에이트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세로형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