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PC & Hardware
  3. 게이밍 데스크탑 조립기 - 라이젠 젠3 5800X + RTX3080 + X50 AORUS ELITE , 레이트레이싱 사이버펑크 2077

게이밍 데스크탑 조립기 - 라이젠 젠3 5800X + RTX3080 + X50 AORUS ELITE , 레이트레이싱 사이버펑크 2077

· 댓글개 · 분해맨
728x170

안녕하세요 분해맨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데스크탑 조립 요청을 받아서 조립했네요. (저는 업자가 아닙니다. 그냥 취미로 지인들꺼 아주 가끔 조립합니다.) 

제거면 좋겠지만 제건 아니고 친구가 이번에 #젠3 로 넘어가면서 #사이버펑크2077 을 제대로 해보고 싶다길래 어찌어찌해서 맞춰주게 되었네요.

이번에 핫한 리사쑤 누님이 수장으로 있는 #AMD 의 #젠3 아키텍쳐 CPU인 #5800X 를 선택했습니다. #인텔 10세대보다 더 낫죠 ㅋㅋ

사실 친구가 5900X, 5950X를 말하길래 그건... 하는거에 비해 너무 쓸데없어서 5800X를 권유했습니다. 어차피 게임 할거고 프리미어 렌더링 같은거 돌릴거 아니니까요. 현재 6코어 이상으로 코어 쓰는 게임도 없고요 ㅋㅋ

 

 

일단 드래곤볼로 맞춘 부품들 목록입니다. 저는 조언만 해주었고 최종 결정은 친구가 하였습니다. (개인취향이니까요)

3080은 매물이 없기도 하고 너무 비싸게 082들이 팔아서 그냥 개인에게 직거래로 미개봉 ASUS TUF #RTX3080 을 구매했습니다. 그래도 조금 비싸네요 ㅠ 여기서 삼성의 #오디세이G9 도 구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끝판왕 ㄷㄷ

 

드래곤볼이 다 모였네요 ㅋㅋ 평일에는 제가 회사로 출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조립은 불가능하고 주말에 조립을 해줬습니다. 

 

다만 미리 준비해야 할 게 몇가지 있더라구요 라이젠 5800x cpu를 #X570 보드에 넣으면 바로 지원이 되는 보드도 있고 아닌 보드도 있는데 

친구가 구매한 #X570AORUSELITE 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줘야 합니다.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화면이 뜨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BIOS Q-FLASH 를 통해서 업데이트가 가능한데요. 이부분은 일단 조금 이따 다뤄보겠습니다.

 

토요일날 시간이 되어 친구집에 가서 드래곤볼을 모아 용신을 소환했습니다 ㅋㅋ

일단 작업 전에 메인보드 바이오스부터 올려줍니다.

#어로스엘리트 보드의 모습입니다 ㅎ

 

요즘은 cpu ram 없어도 #Qflash 라는 기능이 있어서 바이오스 파일을 USB에 담고 기다리면 되더라구요. 파워에서 전원케이블과 cpu보조전원을 꽂고 켜기만 하면 됩니다.

미리 작업해둔 USB를 꽂아줍니다.

X570 어로스 엘리트 기준으로 왼쪽에 BIOS 3.0 이라고 적힌 포트에 꽂아주면 됩니다.

Usb를 꽂고 전원을 켜서 #QFLASH USB 버튼을 눌러주면 LED가 점등되면서 깜빡입니다. 대략 5분정도가 지나면 LED가 꺼지는데 그러면 업데이트가 끝난겁니다.. ㄷㄷ 요즘은 편리하네요 정말

업데이트를 다 해주었으면 CPU를 장착해줍니다.

영롱한 5800X 네요 ㅎㅎ

장착 방법은 간단합니다.

CPU 고정바를 들어올리고 방향에 맞춰 CPU를 얹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M.2 SSD를 장착해줍니다.

M.2방식 ssd는 대각선으로 꽂으면 됩니다 

두장이라 두장 다 꽂아주었는데 방열판이 하나뿐이라 걱정이네요. 나중에 방열판 사서 직접 장착하라고 했습니다 ㅋㅋ

 

지스킬의 트라이던트Z Neo 3200Mhz 클럭 램입니다. 총 4장이며 풀뱅입니다 ㅎ

풀뱅이니까 2번 4번 안해도 됩니다.

그냥 슬롯에 다 꽂아주면 됩니다 ㅎㅎ

대략 얼추 작업이 끝났습니다.

#z73 크라켄 위치만 대략 파악해봤습니다 ㅋㅋ

 

얼추 파악하고 짭수 달아준 후 전원을 임시로 켜보았습니다. 작동 확인 후 선정리 좀 해주었네요

선 정리가 끝난 후 윈도우를 설치해주었습니다.

아직 프로그램 설치 전이라 UI가 옆으로 돌아가있네요 ㅠ

부팅 후 CPU, VGA  간단히 확인해보았습니다

SSD와 장착한 HDD도 정상작동하네요.

 

정상작동하면 뭐다? #삼디막 을 돌려봅니다 ㅋㅋ

 

파스 돌릴동안 짭수 스티커도 제거해줍니다. ㅎ rgb은은하니 이쁘네요

크라켄 보호 필름도 제거해줍니다.

 

파스와 타임스파이 결과입니다. 저는 현재 1080Ti쓰는데... 차이가 너무나네요 ㅠㅠ 기변뽐뿌가 옵니다.. 만 정신차렸습니다.

지갑씨의 미승인...

간단히 벤치마크 후 #사이버펑크2077 다운하고 5800X, RTX 3080, 32GB RAM 3200Mhz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사이버펑크와 배틀그라운드 간단히 해보았는데요.

 

놀랍게도 레이트레이싱 울트라 모드 QHD환경에서 60프레임을 유지해 주었네요.. 그런데 막 엄청 놀랍다는 그런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ㅠㅠ

이건 좀 더 플레이 해봐야 겠죠.. 

아무튼 오랜만에 데스크탑 조립을 했었는데 감 안읽고 그냥저냥 할만했네요 

대신 리안리 케이스때문에 좀 고생했습니다... 설명서가 매-우 불친절하더라구요 ㅠ 마감도 별로 좋지 못하구요..그래도 나름 오랜만에 즐겁게 조립을 한 것 같습니다 ㅎㅎ

(직접 하지 말고 돈 주고 맡기세요. 그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라이젠 젠3 5800X + RTX 3080 조립 및 벤치마크 후기였습니다.

 

 

*이 게시글은 어떠한 협찬도 받지 않았으며 본인의 노동력이 들어갔읍니다..ㅠㅠ

 

그리드형(광고전용)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세로형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