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PC & Hardware
  3. AMD 라이젠 2200G CPU핀 휨 수리 , 무뽑기로 인한 CPU 핀 구부러짐 자가수리 하는 법

AMD 라이젠 2200G CPU핀 휨 수리 , 무뽑기로 인한 CPU 핀 구부러짐 자가수리 하는 법

· 댓글개 · 분해맨
728x170

 

안녕하세요. 분해맨입니다.

어제 저녁에 갑자기 친구에게 급한 연락 하나를 받았습니다.

"CPU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CPU쿨러를 제거하다 AMD CPU가 통째로 #무뽑기 를 당했는데 #CPU핀 이 많이 휘었다.

혹시 수리 가능하냐?"일단 사진을 먼저 보내달라고 했습니다.

 

 

몇개 안휘었겠지 했는데.. 13개나 휘어있더라구요... 하하하하하... 일단은 알았다고 하고 받아왔습니다.

 

 

실물로 보니까 정말 난감하게 휘어있네요. 그래도 누워서 크랙 날 정도로 #CPU핀 이 휘지는 않아서 다행입니다.

저는 #PGA 방식 CPU를 혐오합니다. 제발... AMD가 빨리 LGA로 넘어갔으면 하네요. 다음 젠4에서는 LGA로 넘어간다는 소리는 있긴한데.. 제발 ㅠㅠㅠㅠ

 

 

처음에 셌을때 10개 나왔는데 계속 돌려볼수록 갯수가 더욱 늘어났습니다.

 

 

이걸 살릴 수 있을까.. 했는데 뭐 평소에도 핀 휜 AMD #CPU핀복구작업 을 많이해서 그냥 무덤덤 했습니다.

 

 

일단... 정밀 핀셋과 미니 현미경 안경을 이용해서 핀 휜것만 보면서 맨눈으로 조금씩 펴봤습니다. 조정도 조금씩 했구요.

작업은 대충 15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육안으로 봤을 때 핀 하나가 유독 반짝이면 정렬이 제대로 안된겁니다. 계속 CPU를 돌려보면서 정렬이 안 된 부분을 찾아줍니다.

 

 

맨눈으로 확인해보면서 아 이젠 없는 것 같다 싶어서 복구작업을 마쳤습니다.

 

 

 

복구 작업을 마쳤으면 뭐다? 테스트를 해봅니다. A320 메인보드에 핀복구작업을 한 AMD 라이젠 #2200G CPU를 올려줍니다.

만약 핀 복구가 제대로 안되었다면, CPU를 소켓 위에 올려둘 때 제대로 얹어지지 않고 한쪽이 뜨게 됩니다.

다행히 뜨는 부분 없이 부드럽게 안착이 잘 되었네요.

 

 

복구작업을 한 CPU를 얹어주고 전원을 부팅시켜 보았는데 다행히 정상적으로 부팅이 잘 되었습니다.

부가적으로 다른 테스트들도 같이 진행을 했지만 문제는 없었습니다.

 

 

정상으로 판정하고 AMD CPU를 보관하는 플라스틱 케이스에 넣어줍니다.

 

포장까지 잘 하고 친구에게 전달해 주었습니다. 수리가 잘 되어서 마음이 편하네요~

그렇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혹시나 핀이 휜게 아니라 파손이었다면 핀 솔더 (접합) 작업을 해야 하고, 제가 장비가 없기 때문에 ITsystem 같은 사설 수리 업체로 보냈어야 했는데, 다행히 단순 핀 구부러짐이라 수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AMD CPU를 사용하시다가 단순히 핀이 구부러지셔서 겁이 나실 수 있으실텐데요, 정밀 핀셋만 있으면 간단하게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자가로 수리하다가 고장이 나면 순전히 본인 책임이니 그 부분은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손재주가 없거나, 불안하시다 하는 분들은 정식 A/S 혹은 사설수리점으로 보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간혹 듣기로는 핀 휜거 AS보내도 수리 불가 때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정확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AMD CPU 무뽑기로 인한 CPU 핀 휘어짐 증상 #자가수리 를 마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세로형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

"); wcs_do();